Support KACE

$
Select Payment Method
Personal Info

Donation Total: $10.00

망가지고 있는 뉴욕시 공교육 – 김동찬

by kace

매년 뉴욕시에 많은 공립학교들이 문을 닫는다. 학생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닫는 것이 아니라 성적이 낮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면 학교에 다니던 학생들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괞찮은 학교라고 했던 배이사이드의 카도죠 고등학교, 그리고 프란시스 루이스 고등학교, 베이사이드 고등학교가 이제는 완전히 망가지고 있다. 왜냐 하면 자마이카에서 성적이 낮아서 문을 닫는 관계로 이지역의 고등학생들이 모두 베이사이드에 있는 학교로 무더기로 넘어 오고 있다. 그래서  학교는 완전히 과밀이 되어, 수없이 끝나고 다른 수업이 있는 교실로 옮겨가기 힘들정도다.

불룸버그 시장이 새로운 시장이 되면서 2004년부터 뉴욕시는 그동안 교육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던 교육위원들에 대한 기존의  선출방식 폐지와 권한을 없에고시장실에서 임명한 교육감이 사실상 모든 것을 관리감독하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불룸버그 시장은 탁월한 비지니스맨이다. 비지니스 맨은 여러 브랜치를 관리하면서, 장사가 잘되는 곳은 더욱 투자를 하고 장사가 않되는 곳은 문을 닫아버린다.  현재 뉴욕시는 철저한 비지니스식 교육행정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로인해  지금 뉴욕시는 성적이 낮은 학교는 문을 닫고, 성적이 좋은 학교로 학생들을 목장의 양떼를 몰듯이 몰아가고 있다.

뉴욕시에서는 평가의 기준이 되는 영어, 수학을 제외한 인성발달을 위한 예체능 교육이 거의 사라지고 있다. 그나마 있었던 방과후 예체능 교육도 어느순간 부터 사라졌다.

 성과위주의 교육, 인성발달 보다는 시험성적위주의 교육만이 지금 뉴욕시 일반 공립학교에서 진행이 되고 있다. 특히 교육행정 자체를 완전히 행정편의주의적인 방식으로 끌고 가다보니, 시험성적만이 모든 것을 평가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기준이 되어 버렸다. 이렇게 계속 나가다 보면 성적에서 꼴지하는 학교는 매년 문을 닫게 되고 뉴욕시에 자칫 마지막까지 1등을 하는 하나의 학교만 남는 것은 아닐까?

상식적으로 성적이 낮은 학교의 성적을 어떻게 올릴 것인가, 성적이 좋은 학교는  어떻게 잘하게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교육행정을 만들어 가야 하는데, 교육 행정조직의 통제만 따라가는 각학교행정을 견재하고 시교육위원회의 일방적인 행정편의주의에 제동을 걸어야  권한을 가진 교육위원이 사라진 뉴욕의 공교육이,  오늘의 과밀학급과 교육의 질을 낮추고 있다.

뉴욕시는 돈이 없다고 제일먼저 재정에서 교육재정을 줄인다. 성적이 낮다고 학교를 폐쇄하고 교육자적인 평가를 할수 없는 일반인들에게 조차 차터스쿨(charter school)허가를 내주고 막대한 교육재정을 지원하고 있다.  그렇지만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교육행정에 대한 평가를 할수가 없다. 시장선거에서 교육행정에 대한 평가는 여러 이슈들 하나로 부각도 되지 않는다. 게다가 경제가 어렵다고 하면 모든 이슈가 경제가 되어버린다. 그렇지만 권한을 가진 교육위원을 선출하게 되면 먼저 교육이라는 이슈가 집중 부각되고, 교육위원들은 자신의 평가를 제대로 받기 위해서 지역의 공교육을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일을 수밖에 없다.

이제 다시 뉴욕시에서 시의 일방적인 행정편의주의적인 교육행정에 제동을 걸고 자녀를 시민이 원하는 교육을 연구하고 책임지는 권한을 가진 교육위원  제도가 부활해야 것이다.    


Recent Comments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