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계 브리핑 (2009년 1월 30일)
by admin1
Posted on January 30, 2009
오바마 행정부: 뉴햄프셔 연방상원의원인 Judd Gregg (공화당)이 강력한 상무국 장관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Gregg상원 의원은 국제 무역 분야에 상당한 전문가로 명성이 높은 상원 의원이다. 현재 Gregg는 내년도 상원 선거에 대비해 선거 대비하고 있는 중이다. 공화당 지도부는 Gregg상원 의원이 행정부에 입각하는 것을 크게 걱정하고 있다. 그 이유는 민주당 소속인 뉴햄프셔 John Lynch 주지사가 민주당 인사로 Gregg 상원 의원의 공석을 채워 공화당의 상원 의석이 줄어들게 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 미네소타의 Al Franken (민주당)이 상원의원이 될 것이 확실시 되기 때문에, 민주당이 60명의 상원의원을 확보해 상원을 확실히 지배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의 상원은 Gregg 상원의원의 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듯 하다.
공화당(Republican National Committee): 공화당 중앙당 위원장 (Republican National Chairman) 선거가 금요일 (1월 30일) 끝난다. 가장 유력한 후보는 현재 위원장인 Mike Duncan이다. Duncan은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의 추종자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외 후보로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위원장인 Katon Dawson과 전 매릴랜드 부주지사인 Michael Steele이다.
코네티컷: 코네티컷주의 가장 큰 도시인 Hartford 시장 Eddi Perez(민주당)이 수요일 경찰에 승복했다. Perez시장은 전 갱단 구목이었으나 시장으로 선출되면서 이미지 개선을 시도했었다. 경찰의 기록에 의하면 Perez 시장은 시장에게 강력한 권한을 주도록 시조례를 개정했으며, 시 건축 사업 시공사에게 자신의 자택을 무료로 보수하도록 하는 등의 전횡을 저질러 왔다. 건축시공사는 만약 시장의 자택을 무료로 고쳐주지 않으면 시 정부로부터 아무런 계약을 따내지 못하게 될 것을 두려워 했다고 한다.
일리노이: 일리노이 주지사 Rod Blagojevich (민주당)이 어제 탄핵을 당했다. 주 상원은 59-0의 투표로 주지사 탄핵에 찬성했고, 바로 몇분 후 부주지사 Pat Quinn(민주당)이 주지사로 선서했다. Blagojevich는 자신의 무죄를 연방법원에서 증명할 것이므로 탄핵을 해서는 안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으나 주상원의원들을 설득하는데 실패했다. 마지막으로 Quinne 주지사의 옆을 지나며 “Quinn주지사에게 세금을 올리지 말라고 조언을 했지만, 그는 세금을 올리 것이다”라며 시민들에게 경고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