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ort KACE

$
Select Payment Method
Personal Info

Credit Card Info
This is a secure SSL encrypted payment.

Donation Total: $10.00

일군 강제위안부 결의안’이 관철돼야 하는 이유 – 김동석

Name    김동석

Subject    [미국 정치조망] 일군 강제위안부 결의안'이 관철돼야 하는 이유

2004년 9월 필자는 존 케리의 선거유세 지원차 뉴욕을 방문한 '마이크 혼다' 의원을 만났다. 그는 필자에게 자신은 일본계지만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영혼을 사로잡고 있는 사람은 한국인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계 미군인 김영옥 대령을 '아름다운 영웅(Beautiful Hero)'이라고 칭했다.

일본의 진주만 공격직후 미국의 정치인들은 미국내 일본인들을 몰살시키려고 했다. 당시 갓난아이였던 혼다 의원은 6세까지 포로 생활을 했다고 한다. 미국정부는 그후 40년이 지난 레이건 대통령 시절이 되서야 당시 일본인들 전체를 범죄자시 했던 인종차별적 과오를 인정하고 재미 일본인 사회에 공식 사과했다. 이 일에 앞장섰던 사람이 김영옥대령이었다는 것이다. 김영옥을 단순히 한국계 미군 전쟁영웅 정도로 알고 있던 필자는 혼다 의원의 이야기에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2차대전 당시 미국내 일본인 2세들은 자신들이 적국의 시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전쟁에 적극적으로 참전했고 태평양과 유럽에서 용감히 싸웠다. 김영옥 대령은 당시 아시안계의 유일한 지휘관이었고 일본계 참전군인들의 영웅이었다. 전쟁 후 김영옥 대령은 재미일본사회의 자부심인 '일본계참전용사회'를 이끌었다.

1999년에 캘리포니아 주의회는 일본정부의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는 종군위안부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당시 캘리포니아 주 하원의원이던 마이크 혼다의원이 발의.상정하여 통과시켰기 때문에 '혼다 결의안'으로 불려진다. 일본계 3세인 혼다 의원이 이 결의안을 내놓자 미국내 일본인 사회가 시끄러웠다. 영향력 있는 일본계 지도자들은 연일 혼다측에 이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압력을 가했다.

어려움에 직면한 혼다 의원은 김영옥 대령에게 도움을 청했고 김영옥 대령은 일본계 참전용사들에게서 지지 서명을 받아 혼다의원에게 전달했다. 혼다의원에게 결의안 철회를 종용하던 재미일본인사회 지도자들은 2차대전 일본계 참전용사회의 지지서명을 확인하자 결의안 반대를 접었다. 이런 곡절 끝에 캘리포니아 의회는 '일본군위안부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참혹한 전쟁범죄가 재발되지 않도록 막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자 의무이다. 이제 겨우 한 달이 지났는데 당과 정파를 초월한 35명의 의원들이 'H. Res 121'을 지지하고 나섰다. '일본군위안부결의안'은 비단 일본과 한국의 문제가 아니라 전쟁을 반대하는 평화와 인권 여성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일본 아베 총리는 일본인 납치문제 북한 미사일문제 야스쿠니 신사참배 등으로 일본의 극우 신민족주의 바람을 일으켜 총리에 오른 인물이다. 그는 100년 전 러일전쟁 상황을 꿈꿨던 모양이다. 1905년 미국은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러일전쟁에서 일본의 편을 들었다. 그 결과 일본은 조선 지배를 묵인받았고 동남아를 비롯 세계 도처에서 온갖 전쟁범죄를 저지르게 된다. 최근 아베총리의 극우권력은 중국견제를 위해 미국이 내민 손을 붙잡고 군사대국으로 성장할 기회를 노려왔다. 이러한 시기에 미주한인동포들의 결집된 정치력이 일본에게 힘을 실어주는 미국의 경솔함을 일깨웠다.

'일본군 강제위안부결의안'이 연방하원을 통과하게 되면 아베권력은 위기에 처한다. 2월15일 피해자들의 하원청문회 증언에 당황한 아베 총리는 공보비서실과 안보보좌관을 워싱턴에 파견해 결의안 저지로비를 직접 지휘하고 있다. 한인동포들이 한달만에 30여명의 현직의원들로부터 동의를 얻어내자 아베 총리는 이성을 잃고 일관되지 않은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 3월1일에는 1993년 국제적 압력에 밀려서 위안부 문제를 슬며시 인정한 '고노담화'를 공식적으로 부인해 뉴욕타임즈 워싱턴포스트 LA 타임지 등에게 연일 몰매를 맞는 신세가 됐다.

거창하게 들릴지 모르나 이 싸움은 일본정부의 로비와 뉴욕의 한인풀뿌리 정치력 운동과의 대결이다. 전쟁범죄를 반대하는 미국시민들이 우리의 편에 서고 있다. '일본군 강제위안부결의안' 통과는 전쟁을 반대하는 모든 이들의 염원이다.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