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ort KACE

$
Select Payment Method
Personal Info

Credit Card Info
This is a secure SSL encrypted payment.

Donation Total: $10.00

2008 미국 대통령 선거 어떻게 치루어 지는가?

Admin   2008-02-04 09:18:34, 조회 : 149, 추천 : 51

* 의미 < 관전포인트 >
  
   1. 관전배경: 미국은 다양한 세력들이 모여서 연합한 ‘연방국가’이다. 일정한 룰에 의해서 유지.운영되어지기 때문에 웬만해선 그 기본적인 틀을 인위적으로 바꾸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시대상황과 시민들의 요구에 의해서 조금씩 바꾸어져(변화) 왔다. 더구나 대외정책은 ‘미국의 국익’의 원칙을 중심에 철저히 하기 때문에 정치세력이 교체된다고 해도 더욱 그러하다. 마치 대양을 항해하는 항공모함 같아서 주변의 변화에 대해서도 민감한 반응이 나올수 있지만 기본틀거리는 좀체로 움직여지지 않는다. 그러나 ‘인간존엄’에 관련해선 어떠한 세력도 함께 컨센서스를 쉽게 만들어 낸다. 이러한 거대한 국가인 미국이 건국이래 몇라례 큰 변화를 겪었다. 1860년대 대통령직에 오른 에이브라함 링컨 대통령때에, 그리고 다음은 1900년대 초반의 시어도드 루스벨트, 그리고 1960년대 중반 존 에프 케네디..그렇게 사회.정치적인 측면이 크게 변화를 겪었다. 1960년대 반전.평화의 민권운동에 나섰던 정치세력들이 수명을 다해가는 시점.
  2. Value(가치) : 미국은 지난 한 세기(100년) 소련을 상대로 전쟁으로 세계를 제패해 왔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이후 세계는 자유(경쟁)시장경제 시스템의 미국중심 자유민주주의, 그리고 사회주의 경제의 소련중심의 공산주의 국가군과의 집단적인 대응과 전쟁 속에서 이어져 왔다. 소련의 고르바초프가 항복 선언을 했고 1990년대 들어서 미국 중심의 단일체제가 이루어 졌다. 초강국 미국의 단극체제 속에서 새로운 내용의 리더쉽이 필요했다. 그것이 클린턴 8년의 내용 이었다  9.11.이후 그러한 흐름이 정지 되었고 전쟁의 시기를 맞이했다. 미국의 지식인들은 그래서 “지난 7년을 지우고 싶은 역사”라고 하는 이유이다. 전쟁이 아니면 사회가치관 잇슈이다. 낙태, 동성결혼, 총기규제, 사형제도, 환경…등이 주요 잇슈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모든 것이 “변화”이다. 그래서 “변화” 가 이번 대선전의 주요 슬로건이다.
  3. 사회적 소수계의 진출 : 사회 흐름을 주도하는 시민사회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대개가 베이비붐 세대 이후의 층이다. 인종적 편견이 해소된 상황에서 교육을 받은 시민들이 사회를 주도하고 있다. 동시에 73% 의 백인을 제외한 거의 30% 가 소수인종 (유색)이다. 그중에 12% 정도가 흑인이고 13% 정도의 만미계, 그 외 아시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민문제나, 소수계 우대정책..등이 전반적으로 바뀌게 되는 상황이 선거전과 맞물려 있다. 소수계가 정치권에 목소리를 낼 좋은 기회이다. 사회 보수층(반이민세력)이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민법 문제가 사회 잇슈로 터졌기 때문에 오히려 이민법 문제는 그동안 뒷걸음 쳤다.
  4. 대통령 인기가 사상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심지어는 GOP(공화당)후보들도 부시 대통령과의 거리두기 경쟁이다. 부시의 잘못된 정치를 바로 잡을 수 있는 후보로 판단되기 때문에 공화당내에선 존 맥케인 후보를 지지한다는 뉴욕타임즈 성명이 그것이다. 워싱턴 DC 정치세력이 바뀌면 비교적 큰 폭의 변화가 예상된다. 대외정책뿐만이 아니고 국내외, 각 정당의 이니시어티브 세력이 교체된다. 동시에 이러한 변화의 욕구에 맞물려 각 당의 당권이 교체되는 중이다.

* 대통령 선거일정

1. Primaries & Caucuses (예비경선) : 양당에서는 각주 별로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서 당의 대통령후보를 결정한다. 각 주에서는 각당의  ‘주당위원회’에서 결정한 방식과 일정에 맞추어 경선을 실시한다. 각 주별 일정과 방식은 다음과 같다.

< 남은 일정만… .>
  1월29일 : 프로리다 프라이머리 ( Open Primary ). 민주.공화
  2월 5일 : 민주- 앨라배마. 알라스카(민,커커스).아메리카사모아(민.커커스).애리조나.아칸사스.캘리포니아. 콜로라도(커커스) .커넷티컷.델라웨어 조지아. 아이다호(민.커커스). 일리노이. 매샤츄세츠.칸사스(민.커커스). 미네소타. 미조리. 몬타나(공.커커스). 뉴저지. 뉴멕시코(민). 뉴욕. 노스타코다(커커스).오클라호마.. 테네시. 유타. 웨스트버지니아(공.Convention).
  2월9일 : 칸사스(공.커커스). 루이지애나. 네브라스카(커커스). 워싱턴(민.커커스).
  2월10일 : 메인(커커스)
  2월12일 : DC. 메릴랜드 버지니아
  2월19일 : 하와이 (커커스.민). 위스콘신(공). 워싱턴(공).
  2월24일 : 푸에르토리코(커커스)
3월4일 : 오하이오. 로드아일랜드. 텍사스. 버몬트.
3월8일 ; 와이오밍(민.커커스)
3월11일 : 미시시피.
4월22일 : 펜실베니아
5월3일 : 괌(민.커커스)
5월6일 : 인디애나. 노스캐롤라이나
5월13일 : 네브라스카.웨스트버지니아.
5월17일 : 하와이(컨벤션.공)
5월20일 : 캔터키. 오레곤
5월27일 : 아이다호 (커커스 공)
6월3일 : 몬타나(민). 뉴멕시코(공). 사우스다코타
6월28일 : 네브라스카(컨벤션.공)

* 전당대회(Convention) :
  8월25-28일:  민주당.(콜로라도.덴버)
  9월1-4일 :  공화당.(미네소타, 미네아폴리스)
* 본선거 : 11월 4일

* 대통령 선출 방식
1. 예비경선 : 프라이머리와 커커스 ,그리고 컨벤션이란 방식을 취한다. 프라이머리에는 Open-primary , Close-primary 가 있다.  Caucus 도 민주.공화 그 방식에 차이가 있고 각 주마다 대의원(Delegate) 산출 방식이 다르다.
2. 각당의 예비경선에선 사실 각주에서 치루는 예비경선에서 당대의원수를 확보하는 경쟁이다. 민주당의 대의원수는 4,089 공화당은 2.380 명이다. 각 당의 대의원은 예비선거에서 선출되는 지역구대의원인 Pledged delegate 이 있고 선출하지 않는 당에서 정하는 Unpledged delegate 가 있다. 각당에서 정하는 당연직 대의원은 연방급 의원과 주지사 그리고 당 간부들로 구성된다.  
2008년 민주당 대의원 : 선출직(pledged delegate) 대의원-3,253명
                        수퍼대의원(Super delegate) -796명.  
2008년 공화당 대의원; 선출직 대의원(pledge delegate)-1,917명.
                        당연직 대의원(unpledged delegate)-463

< 각 당에서는 대개가 당원수의 비례로 각주의 대의원수를 정한다. 수퍼대의원은 중앙당의 간부나, 당의 원로지도자들, 연방상.하원, 그리고 주지사 가 포함된다 >
3. 각당의 전당대회 : 1. 전국의 대의원들이 참가.
                     2. 공식적인 대통령후보 수락. 부통령(러닝메이트)후보 지명.  

4. 본선거 : 11월 첫 화요일에 실시.
           득표는 각 주별로 산출하여 한표라도 많이 얻는후보가 그 주의 선거인단을 모두  차지한다. (승자독식주의).
            * 대통령 선거인단은 각주의 연방하원수와 상원. 그리고 DC의 대표3명을 포함 해서 537명이다.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