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누리 시민참여센터 뉴저지 프로그램디렉터가 FGS 코리언커뮤니티센터에서 강의하고 있다.]

2013년 1월 14일, 뉴저지 잉글우드 FGS 한인 동포회관에서 시민참여센터 한누리 뉴저지 프로그램디렉터가 시민참여센터의 시민 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뉴저지 주정부 건설사'를 주제로 강연하였다.

한누리 디렉터는 지난 1월 3일 미 연방 의회 개원식때 의원 사무실들을 돌며 체험한 한인들의 정치력 신장을 얘기하며 강연을 시작하였다. 많은 연방 의원들이 시민참여센터의 방문을 따뜻하게 환영하였고 시민참여센터가 전달한 113차 의회에서 한인 사회가 바라는 정책 리스트를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 디렉터는 지역 사회에서부터 한인들이 투표와 커뮤니티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기 때문에 미국 연방 의회에도 한인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연방 의원들은 자신의 지역구 이슈와 유권자에게 계속 관심을 갖고 지지를 받아야만 연방 의원으로써 활동을 계속 할 수 있기때문이다.

한 디렉터는 계속해서 한인들이 정치력을 신장시키려면 우리 커뮤니티에 대해 아는 것이 기본이라며 뉴저지 정부가 어떻게 형성이 되었는지 강연하였다.

먼저 현 뉴저지의 기본적인 사실들과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뉴저지는 주도가 Trenton이고 최대도시는 Newark이다. 면적이 미국에서 4번째로 작은 주임에도 불구하고 인구가 11번째로 많은 주여서 미국 내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주이다. 뉴저지는 약 9백만명의 인구가 있다. 뉴저지의 21개 카운티 중 주 전체 인구의 10%가 최초의 카운티이자 한인들이 가장 밀집해있는 버겐카운티에 거주하고 있다. 뉴저지는 아시안 인구 비율과 이민자 비율이 높다. 그렇다 보니 아시안 비지니스 오너 비율과 이중 언어 사용자 비율이 높은편이다. 그리고 미국에서 가정별 평균 수입이 두번째로 높은 '부유한'주이다.

한누리 디렉터는 뉴저지의 주인이 시대별로 어떻게 변해왔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 통제권을 얻게 되었는지 설명하였다. 뉴저지의 첫 주인이었던 Delaware 인디언부터, New Netherland, 영국의 탈취, 둘로 나눠진 뉴저지(New Jersey), 1776년의 뉴저지 주 출범, 독립전쟁 참여, 헌법 제정의 역사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뉴저지 이름의 유래 및 뉴저지주 인장 및 깃발의 채택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한 디렉터는 뉴저지의 건설사를 보면 자유와 민주를 원했던 적극적인 시민들의 참여를 알 수 있다고 하였다. 다음 강연에서는 뉴저지 시민들이 헌법 개정을 통해 권력을 나눈 뉴저지 입법, 사법, 행정 시스템의 발전 역사 및 현재의 특징들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Categories: News, 뉴스, 시민학교
KOREAN AMERICAN CIVIC EMPOWERMENT
NEW YORK OFFICE: 163-10 NORTHERN BLVD. #307 FLUSHING, NY 11358 TEL: (718) 961-4117 FAX: (718) 961-4603
NEW JERSEY OFFICE: 185 BRIDGE PLAZA N SUITE 306 FORT LEE, NJ 07024 TEL: (201) 488-4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