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ort KACE

$
Select Payment Method
Personal Info

Donation Total: $10.00

센서스 2010에 총력을 – 김동찬

by kace

센서스 2010이 다가 오고 있다.
매 10년 마다 진행되는 미국의 인구조사가 2009년 준비되어 커뮤니티를 비롯한 미전역에서 홍보가 되어 2010년에 시작을 한다.
벌써 각지역의 센서스 센터가 2008년 1월 부터 문을 열었고 지금 그 직원들이 각 커뮤니티를 방문하면서 파터너 쉽으로 참여 해달라는 요청을 하고있다.

2000년 인구조사를 위해서 당시 한인 사회는 뉴욕 뉴저지 센서스 추진위원회를 조직하여 근 1년이 넘게 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그 활동이 모범이 되어 연방 상무국에서 한인 커뮤니티를 모범 커뮤니티로 선정하여 참여하였던 한인단체들에게 감사장을 보내기도 하였다.
당시 다른 커뮤니티는 제대로 조직이 되지 못했고, 한 커뮤니티에 여러개가 조직이 되어 센서스국 직원들이 모두다 모아서 일을 하느라 고생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한인커뮤니티는 일사분란하게 조직이 되어 뉴욕과 뉴저지의 한인들을 찾아 다니면서 센서스 참가 홍보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2010년 3월 부터 센서스국에서는 각 가정에 센서스 질문지를 발송한다. 그리고 2010년 4월1일을 센서스의 날로 선포를 하고 이 때부터 6월까지 센서스 질문지를 작성하여 반송하지 않는 가정들을 방문하여 직접 설문지 작성을 도와주고 가져간다.

센서스는 대단히 중요하다. 2000년 센서스 이후 한인들이 밀집한 후러싱는 선거구 재조정을 하여 하원 22지역구 하나를 추가로 만들었다. 누가 뭐래도 이지역은 한인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로 생기게 된 곳이다.

2010 센서스 결과에 따라 주목되는 곳이 있다. 바로 한인들의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버겐카운티이다. 그리고 센서스 참여가 높아지게 되면 분명이 새로운 연방하원 지역구가 생길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 잘하면 한인 정치인이 연방급으로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다, 한인들의 숫자가 크게 늘어나게 되면 한인사회에 대한 지역 정부의 예산배정도 늘어나고, 한인 커뮤니티에서 서비스 활동을 하고 있는 각종 봉사기관들에 배분되는 정부 지원금액도 늘어나게 된다.
또한 퀸즈 지역의 경우 2000년 센서스 이후 모든 투표를 한국어로 할 수 있게 되었다.

뉴저지 버겐카운티의 경우 그동안 유권자 센터와 지역 한인들이 적극 추진해온 한국어 투표 서비스도 가능하게 되어 더 많은 한인들이 투표장에서 쉽게 투표를 할 수가 있게 된다. 이런 곳은 북부 버지니아의 페어 팩스 카운티도 해당이 된다. 한인 인구가 상당수 늘어났고 유권자가 해당 카운티에서 1만명 이상이 되기 때문이다.
이제는 한인 커뮤니티가 그 때 처럼 단결하여 뉴욕과 뉴저지 센서스 추진위원회를 잘 만들어서 활동을 해야한다.  이러한 일에는 뉴욕과 뉴저지의 한인회가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지난 2000년 센서스에서도 한인회의 협조와 도움이 컸던 것으로 기억을 한다. 이번에 동포사회의 단합된 힘을 모아서 범 동포적인 활동을 만들어 나가는데 한인회의 지도력을 기대해 본다.


Recent Comments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