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ort KACE

$
Select Payment Method
Personal Info

Donation Total: $10.00

힐러리 클린턴의 계산 – 김동석

by kace

Admin   2008-05-15 11:49:58, Hit : 108, Vote : 45

16일 웨스트버지니아의 경선에선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67%의 지지를 얻어 26%의 지지율에 머무른 오바마 후보를 크게 눌러 이겼다. 그녀가 늘 주장한 바대로 28명의 대의원 중에서 20명을 차지하여 웨스트버지니아가 자신의 안방임을 과시했다.  현재까지 오바마 후보가 1884명, 힐러리 후보가 1719명의 대의원을 기록하고 있다. 그야말로 민주당 예비경선이 마지막 종반전에 들어섰다. 이제 남은곳은 5곳(캔터키,오레곤,프에르토리코,몬타나,사우스다코타)이고, 대의원은 428명(선출직이 189명 슈퍼대의원이 239명)을 남겨두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에선 후보를 빨리 결정하기 위해서 슈퍼대의원들에게 지지후보를 결정할 것을 다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선두인 바락 오바마 후보는 남은 경선의 결과와 관계없이 이미 자신의 승리로 단정하고서 본선거전 대비에 돌입했다. 이제부터 그의 경쟁은 힐러리가 아니고 존 맥케인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게다가 주류 미디어에서도 이제부터는 선거전을 오바마와 맥케인의 구도로 몰아가기 시작했다. 오바마 후보 측은 지난 일주일 사이에 30명의 슈퍼대의원이 지지할 것을 통보해 왔다고 발표했으며 상대인 힐러리측이 전당대회까지 간다고 하면 얼마든지 그렇게 하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마이너스 캠페인을 견디고 있는 힐러리 측에 비교하면 그야말로 천국과 지옥의 차이다.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오바마를 이길 확률은 “0”이다. 승리를 위한 그녀의 전략은 전당대회장에서 슈퍼대의원으로 승부를 낸다는 것이다. 선출직 대의원에선 지더라도 그동안 당 안에서 자신의 신세를 진 당료들을 앞장세워서 백악관행 티켓을 딴다는 계산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당 간부들이 손가락 사이로 모래 빠져나가듯이 이미 제갈 길로 빠져 나갔다. 뉴저지에서 클린턴 전 대통령과 친분을 과시하던 “도널드 페인” 연방하원이 오바마 지지를 선언했고 이를 기점으로 지난 일주일 사이에 30여명이 오바마 지지를 표시하고 나섰다. 오바마 지지 도미노 현상이라 아니할 수 없다. 이제 슈퍼대의원에서도 오바마 후보가 앞서게 되었다. 워싱턴포스트지와 NBC의 공동조사에서 오바마와 맥케인의 경쟁력 비교는 7% 를 오바마가 앞서고 힐러리와 맥케인의 비교에서는 힐러리가 3% 앞서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동안 힐러리는 오바마에 비해서 본선거전에서의 우위를 내세워 왔었는데 그것도 사라진 셈이다.

힐러리 클린턴 후보는 차기(2012)를 준비할 속내라는 관측이 있다. 그것을 위해서 최소한 자신이 지명하는 사람을 오바마의 러닝메이트로 한다는 계산도 있을법하다. 분명한 것은 민주당의 후보가 결정된 다음의 과제는 당의 결속과 조직력의 강화이다. 때문에 힐러리의 도움 없이는 오바마의 백악관 차지는 거의 불가능하다. 힐러리가 경선을 완주하겠다는 결심은 그 목표가 후보가 되는 것이 아니고 2인자가 되겠다는 그야말로 “꿩 대신 닭”인 셈이다.
    
본선거전을 향한 오바마의 질주에 가속이 붙고 있다. 일찌감치 후보가 되어서 이미 저만치 앞서간 공화당의 존 맥케인 후보에 비하면 한참 늦은 셈이다. 오바마 돌풍으로 당원은 거의 2배 이상으로 늘었다. 캠페인이 아니고 운동이라고 할 정도로 정치참여의 폭이 늘어났다. 대부분의 무당적 유권자들로부터 지지를 획득한 것이 사실이다. 이제 이렇게 불어난 정치세력을 조직화 하는데 에 지도력을 발휘해야 할 긴급한 과제를 안고 있다. 이제까지 오바마 캠프는 힐러리를 상대로 한 미시적 캠페인에 주력해 왔다면 이제부터는 세계적인 리더십을 확연하게 내 보여야 할 그야말로 통이 큰 정치인의 면모를 과시해야 할 것이다.  


Recent Comments

    Archives